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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회사 공시자료 비교 좋은 보험 고르기 위한 꿀팁! (ft. 상품실적 경영자료)

Small Investor 2023. 11. 24.

좋은 보험 고르기 위해서 보험료 및 보장내역 뿐만 아니라 보험회사의 공시자료 비교를 통해 상품 실적과 경영자료를 확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민원건수 보험금 지급률 갱신률과 회사 자본건전성 지급여력 등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은 보험 고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보험회사-공시자료-비교
보험회사 공시자료 비교방법

 

보험을 선택할때 상품의 보험료와 보장내역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품 선택시에 브랜드라고 할수 있는 보험회사를 따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첫번째로 보험회사의 민원건수 소송률 보험금 지급률 갱신률 불완전판매비율등을 확인해 봄으로서 더 좋은 보험선택의 길잡이가 될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보험계약은 장기상품이므로 유지를 위한 심리적 안정성 확보 차원에서 보험회사의 경영 신뢰도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냥 큰 회사니까 괜찮겠지? IMF 이후로 대마불사의 신화는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뭐든지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며 보험회사도 몇가지 판단할수 있는 지표가 있고 공시자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 협회 공시자료 비교

마치 정기검진처럼 보험회사도 매 분기마다 경영상황을 회사 홈페이지에 공시하고 감독기관에 보고해야 합니다. 이러한 보험회사들의 공시자료를 개별 홈페이지를 찾아서 확인하시는 것은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한번에 보고 비교하시려면 생명보험협회 또는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보험회사들의 공시자료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그중 보험회사의 서비스와 사후관리 측면에서 확인하고자 할때 공시자료 중 소비자호보 항목들을 확인해 보시면서 판단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사 소비자보호 관련 중요 판단 지표

 

  • 민원건수
  • 보험금 부지급률 및 불만족도
  • 보험금 지급기간 및 지급지연율
  • 보험금 청구지급 관련 소송제기건수
  • 불완전판매비율

 

민원건수는 말그대로 소비자들의 클레임입니다. 회사별 상품별 유형별로 민원건수를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이외에 부지급률과 불만족도 지급기간 지급지연율 청구지급 관련 소송제기 건수 그리고 불완전판매 비율에 대해서도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보험 불완전 판매란 새로 체결된 보험계약 중 소비자가 중요사항에 대한 설명을 듣지 못하거나 판매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인해 계약이 해지되거나 무효가 된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불완전 판매비율이 높은 보험회사는 상품이 어려워서 정확하게 이해하기가 어렵거나 또는 판매과정에서 고객이 오해할 수 있는 소지를 줄수 있는 설명을 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하실 수 있습니다. 만일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상품의 회사의 공시자료에서 보험 불완전판매 비율이 높다면 꼼꼼하게 본인의 상품에 대해 가입 전 많이 문의하시고 이해하셔야 합니다.

 

만일 손해보험일 경우 하기 보험정보에서 관련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손해보험협회 공시자료실 바로가기

 

보험회사-공시자료-비교-손해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보험정보에서 경영공시와 실적공시 모두 확인할수 있다.

 

 

상당히 보기좋게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개별 보험사 유형별 상품별로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공시자료-비교-민원건수
민원건수 비교 회사별로도 비교할수 있다.

 

 

생명보험의 경우 소비자포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협회 소비자포털 바로가기

 

소비자포털

보험소비자가 꼭 알아야할 알기 쉬운 생명보험 안내자료 소비자들이 꼭 알아야 할 생명보험 표준약관의 주요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히보기 가입전 가입시 가입후 보험상품

consumer.insure.or.kr

 

생명보험협회에서도 자세하게 보험회사별로 자료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보험회사-공시자료-비교-생명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 공시자료 민원건수

 

 

위 다섯 가지 통계의 숫자를 업계 평균과 관심있는 보험사의 관련 지표를 비교 확인하면 해당 보험회사가 사후관리 특히 보험금 지급과 관련한 서비스 수준 평가가 가능합니다.

물론 지표 실적이 모두 100% 보험사 책임은 아닐 것입니다. 보험금 청구소송등은 누구든 할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불완전 판매율도 보험사 측에서는 설명이 제대로 되었지만 본인의 착각일 수도 있고 변심일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런것까지 감안해야겠지만 이러한 지표는 그래도 소비자로서 정당한 권리가 받아들여지는 회사인지 가늠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 경영 공시자료 비교

보험회사가 재무적으로 얼마나 견실한지를 확인하기위해서는 협회 홈페이지의 분기 또는 연간 경영공시자료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크게 3가지를 검토해 보실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 경영 재무상태 확인 대표 지표 3가지

 

  • 지급여력비율
  • 신용평가등급
  • 운용자산이익률

 

지급여력비율은 은행의 BIS 자기자본비율처럼 보험계약자들이 일거에 보험금 지급을 요청했을 때 보험사가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할 수 있는 능력을 수치화한 것으로 보험회사의 자본력과 자본 건전성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지표로 지급여력비율이 100% 밑으로 낮아지게되면 감독기관이 시정조치를 취하게 되며 150% 이상을 유지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신용평가등급은 말그대로 신용평가이며 국내외 신용평가기관에서 부여합니다.

 

운용자산이익률은 고객이 납입한 보험료를 재원으로 운용되는 보험회사의 성과와 실적입니다. 보험회사는 은행과 달리 예금 부동산 주식 원자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운용할 수 있으며 또한 고객에게 돌려주기로 약정한 이율 또는 보험금이 있으므로 일정 수준이상의 운용자산이익률은 중요한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손해보험협회 경영공시자료는 상기 홈페이지와 동일합니다.

 

생명보험의 경우 하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협회 경영 공시자료실 바로가기

 

생명보험협회 공시실

※ KB라이프 : 2022년까지는 구.푸르덴셜생명의 자료이며, 2023년부터는 통합사인 KB라이프의 자료입니다.

pub.insure.or.kr

 

이상으로 보험회사 공시자료 비교 좋은 보험 고르기 위한 꿀팁 상품실적 경영자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험 가입 전 주요 체크포인트입니다. 보험 검토중이시라면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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